쉽게 만들고 설치하는 윈도우10 USB (HP Stream 11)
최근 윈도우10 의 기능 중 윈도우10일 깔려 있다면 보조모니터로 활용 가능한 기능이 있는것을 깨달았다. 이미 플립북을 보조로 쓰고는 있다만 분명 책상의 공간이 협소하여 휴대용으로 샀음에
kim-flutter.tistory.com
저번글에서 HP Stream 11 에 윈도우즈를 설치하였다. 설치는 성공적이었으나 느린것도 느리고 터치패드도 먹히지 않아서 실사용목적이 아닌 보조모니터로 쓰겠다는 목적임에도 불구하고 쓰기 힘들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새로 OS를 설치하기로 하였다.
여러가지 OS 를 설치해보고 써보는걸 좋아하는지라 새로운걸 설치할까 했지만 시간이 없는지라 이번에는 이전에 쓰던 OS 중 하나를 선택하여 다시 설치해보기로 하면서 후보군을 모아보았다.
- 크로미움 OS
흔히 국내에서는 크롬OS라고 알려진 OS인데 내 기억상으로는 뻘짓연구소 영상을 기점으로 국내에서 저사양 OS 로 유명해지면서 집에서 놀던 노트북에 많이들 설치한걸로 기억한다.
다만, 크롬OS는 본디 크롬북 에서만 제공되는 OS 이기에 일반사용자가 노트북에 설치가능한것은 크로미움OS 인데 이건 플레이스토어가 지원이 안되서 아쉬운감이 크다.
물론, 플레이스토어를 제공해주는 FydeOS 라는 것도 있지만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바로 알수있는것이 중국에서 만든것이라 좀 꺼리짐해서 그다지 손이 가지 않았다. 1
외에 플레이스토어는 제공하지 않지만 사용 가능한 크롬 OS 로는 클라우드레디 OS 가 있지만 이쪽은 구글에 인수되고 개발인력도 구글쪽으로 넘어갔다고 한다. 어차피 그렇게 오래쓸것같지 않아서 추후행방은 그닥 상관없다고 느껴지지만.... 2
또 국내에서 만든 웨인OS 라는 것도 찾았는데 새로운것은 설치하지 않기로 했으니 이번에는 넘어가기로 하였다. 3 4
- Android-x86
Android-x86 은 내가 알기로는 프로젝트 명으로써 알고있는데 동시에 PC에서 돌리는 Android 자체를 뜻하는듯 해서 그대로 적어두었다.
Android 는 현제 세계 스마트폰 OS 시장에서 약 75% 정도를 차지하는 OS 인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하고, 이걸 노트북에 설치한다는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쓸 수 있다는것이며 동시에 사용법이 익숙하기에 다른 OS 처럼 따로 사용법을 찾는등의 수고로움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과거 HP Stream 11 에 깔았을때 몇몇의 오류등이 있었기에 Android 를 좋아하는 나로써는 꾸준히 쓰고싶었지만 도저히 쓸 수 없어서 결국 OS 교체한 기억이 난다.
그나마도 현제 설치 가능한것도 3개 정도가 있는데 Phoenix OS, Prime OS, BlissRoms. 이 3개이다.
Phoenix OS 는 FydeOS 처럼 중국쪽에서 개발한것으로 보이고, Prime OS 의 경우 2019 년으로 업데이트가 멈췄고 사이트도 한번 터졌다가 올해 3월이 되서야 복구 되었다. BlissRoms의 경우는 설치를 안해서 모르겠지만 사이트에서 PC용도 있다면 도저히 자료를 찾을수가 없다. 이것도 터진것 같기도 하다...? 5
- MX Linux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나쁘지 않게 사용한 OS 였는데 VScode 오류가 갑작스래 발생하였고 해결이 안되서 밀어버린 비운의 OS. 다시 설치할까도 싶었지만 당시에 이런저런 세팅에 시간이 걸렸던게 기억나서 보류하였다. 나름 기능등에서 괜찮다고는 생각하는데 조금 아쉽다.
- 쿠분투 / 루분투
뭣도 모르고 OS 설치하는거 자체가 즐거웠던 초기에 써봤던 OS 들이라서 사실 크게 기억나는건 없다. 똥컴이라고 생각됬던 노트북에 설치했는데 무난하게 잘됬다는것만으로도 상당히 즐거웠던 경험이 생생해서 이번에는 제대로 써볼겸 둘중 하나를 설치해볼까 잠시 진지하게 고민해봤지만 다른걸로 하기로 결정하였다.
- 리눅스 민트
이번에 설치하기로 결심한 OS 이다. 일전에 사용한적이 있는데 사용중에 노트북 메인보드가 나가버려서 제대로 써보지못한것이 생각나서 이번에 다시 써보기로 결심하였다.
리눅스 민트를 설치할 파일을 다운받기 위하여 일단 홈페이지로 들어간다.
Main Page - Linux Mint
How to upgrade to Linux Mint 20.2 This article was posted on Thu, 08 Jul 2021 13:31:30 +0000 It is now possible to upgrade Linux Mint 20 and 20.1 to version 20.2. If you’ve been waiting for this we’d like to thank you for your patience. 1. Create a sys
linuxmint.com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시티모양으로 Download 라고 된곳으로 들어간다.
그 후, xfce 라고 되어있는것을 클릭, South Korea 를 찾아서 KAIST 에서 다운을 받는다. 다른곳에서 받아도 무관하나 역시 한국쪽에서 받는게 속도가 빠르니까.
그렇게 다운이 완료 되었으면 이제는 Rufus 를 다운받는다.
Rufus - 간편하게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들기
간편하게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들기 Rufus는 USB 메모리 및 플래시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부팅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fus.ie
작성일 기준으로 Rufus 3.14 라고 된것을 클릭하여 받아주곤, 리눅스민트 이미지를 설치할 USB를 컴퓨터에 꽂아준 뒤 Rufus를 실행한다.
실행하면 나오는 USB의 경우는 자동적으로 잡아주는데 여러개를 꽂아서 원하는 USB를 잡지 못했다면 다른것으로 바꿔주도록 하자.
USB의 확인이 끝났으면 아래쪽의 선택 버튼을 눌러 다운받은 이미지파일을 선택한다.
그 후, 시작을 누르면 창이 뜰텐데 모두 수락을 누르고 설치가 되는것을 기다린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윈도우때와 마찬가지로 설치를 진행해주면 된다.
쉽게 만들고 설치하는 윈도우10 USB (HP Stream 11)
최근 윈도우10 의 기능 중 윈도우10일 깔려 있다면 보조모니터로 활용 가능한 기능이 있는것을 깨달았다. 이미 플립북을 보조로 쓰고는 있다만 분명 책상의 공간이 협소하여 휴대용으로 샀음에
kim-flutter.tistory.com
이번에도 진행하는 노트북은 HP Stream 11. 이 노트북을 기준으로 진행하도록 하겠다.
HP 노트북은 전원을 켜고 ESC 를 누른 후 F9 을 눌러 USB를 선택해주면 된다.
그 후, 여라가지 항목이 보일텐데 내 경우 일단 최상단의 항목을 선택해 주었다. 선택하고 나면 이제 민트 리눅스의 로고가 보일텐데 기다려주면 다시 HP 의 로고가 보일것이다. 그러고나면 마치 설치된듯한 착각을 주는 화면이 나타날텐데 해당하는 화면이 이제 설치를 진행하기 위한 화면으로써 좌측에 install Linux Mint 를 더블클릭한다.
그러면 언어를 설치하기 위한 화면이 나타날텐데 아래로 쭉 내리면 한국어가 보인다. 한국어를 선택해준다. 그 후 계속하기를 선택한 후, 다음에 나오는 키보드 레이아웃도 큰 문제 없다며 다음으로 간다.
그 후, 와이파이연결 화면이 나타날텐데 큰 문제 없다면 와이파이를 연결하는편이 문제해결에 도움될때가 있기때문에 연결을 하고 진행한다. 안해도 무방하다.
다음에는 멀티미디어 코덱설치가 나올텐데 미디어위주로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설치를 해주도록 한다. 체크박스를 클릭하고 적절한 암호를 선택한다.
그러면 다음으로 설치형식이 나타나는데 나의 경우는 디스크를 지우고 Liunx Mint 설치를 선택화여 이 노트북의 OS는 온전히 리눅스 민트만 쓰도록 설정하였다. 그리고 지금 설치를 누르고 다음에 나오는 창에 계속하기를 해준다. 이 때 나의경우 계속하기를 누른 뒤 에러창이 나왔는데 여기서 재실행을 한 후, 다시 위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하자 아무런 문제없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갔다.
다음에는 거주하는 지역을 선택하는건데 자동으로 서울이라고 나온다. 서울에는 안살지만 중요한건 아니니 서울로 픽한다.
다음에는 컴퓨터의 이름 등을 정하는데 적당히 정하고 나면 설치가 진행된다. Skip 이라는게 있어서 아마 서드파티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게 아닌가 했지만 그냥 설치하기로 하였다.
그렇게 해서 설치가 끝나고 나면 지금 다시 시작을 눌러 재부팅을 시작한다.
만약에 설치후 Windows boot manager 관련하여 문제가 생겼다면 다시한번 설치를 해야 하는데 이때에는 설치형식때 기타로 간다.
그 후, 일단 모든 항목에 우클릭 후 삭제를 하여 파티션을 합친다. 그 후 + 를 눌러 공간은 512 MB 용도는 EFI 시스템으로 한다.
이후, 남은 용량 전체를 선택후 EXT4 저널링 파일 시스템 을 선택하고 그 아래 마운트 위치에 / 를 하나 추가해준다.
이후 지금 설치를 하면 windows 관련한것이 모두 밀리고 완전히 리눅스 민트용으로 설치가 가능해진다
- FydeOS - 面向未来的操作系统 | 为中国用户打造的 Chrome OS [본문으로]
- Neverware [본문으로]
- https://wayne-inc.com/ [본문으로]
- USB 만으로 실행가능한 OS 라는것이 무척 흥미로운워보이지지만 사실 이런 OS 자체는 몇몇 더 있었고 생각외로 실효성은 없더라. 다만, 국내 기업이고 아직까지 업데이트를 진행하니 어쩌면 더 좋은기능등이 추가되면 내 평가가 바뀔지도 모르겠다. [본문으로]
- 근래 Prime OS 를 설치하여 Prime OS 설치법도 같이 올린다
안드로이드를 PC에서, PrimeOS 설치법 (HP Stream 11)
최근에 작성한 글들중 저사양 OS 글의 유입경로를 보니 PrimeOS 설치법으로 들어온 경로가 있더라. 저사양 추천 OS 및 설치법(HP Stream 11) 쉽게 만들고 설치하는 윈도우10 USB (HP Stream 11) 최근 윈도우1
kim-flutter.tistory.com
'잡다한것 >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를 PC로, PrimeOS 설치법 (HP Stream 11) (0) | 2021.07.22 |
---|---|
리눅스 민트 한글입력 및 Edge 설치 (0) | 2021.07.18 |
쉽게 만들고 설치하는 윈도우10 USB (HP Stream 11) (0) | 2021.07.16 |
갤럭시 S5(SM-G906K) 를 루팅 후 커스텀롬을 설치해 보았다. (0) | 2021.07.12 |
노트북 소리가 안나올때 (1) | 2021.07.10 |